1. 추진목표
○ 단순 프로그래밍 기능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 역량 을 교과 및 단원 융합을 통해 신장시킨다.
○ 협업과 프로젝트 중심 활동을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인다.
○ 학부모 및 동료 교사들의 SW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 및 참여율을 증진시킨다.
2. 추진내용
○ 교육과정 편성.운영
- 정규교과 수업(정보 1학년 연34시간)을 통한 sw 교육을 교과 및 단원 융합으로 운영
-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심층적 sw체험 확대
- 동아리 운영 및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sw교육 경험 제공
○ SW교육 교수학습방법
- 정규 수업시 교과 및 단원 융합을 통한 문제 해결력 및 논리적 사고력 신장
- 협업과 프로젝트형 수업 설계로 학생들의 수준차이 극복과 상호작용 증대
-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이해중심교육과정 구안
○ 학생,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
-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, 학교 공개의 날 행사시 SW 관련 행사 안내
- 학부모 대상 SW체험 수업 실시
- 학생진로체험 행사시 SW관련 분야의 직업 체험 확대
- 교내 축제 행사시 SW 결과물 전시
○ 기타
- 외부 강사 및 전문가 초빙 특강으로 다양한 SW 체험의 기회를 제공
3. 기대효과
○ 기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실생활 문제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
○ 체험 위주의 다양한 SW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SW교육에 대한 흥미 증진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력 증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