야음중학교 로고이미지

운영개요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
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ㆍ정(情)ㆍ다ㆍ감 프로그램 구안ㆍ적용

목적

본 연구는 야음중학교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·정(情)·다·감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일반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.

용어설명
○ 다문화 감수성
다문화수용성과 문화 간 감수성의 요소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“다양한 문화적 환경에서 타인과 조화롭게 관계 맺고 소통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, 행동 역량”으로 정의한다.
○ 다문화 감수성 영역과 핵심역량
영역 다양성영역 관계성영역 보편성영역
핵심역량 인정 공감 반차별
관용 소통 반편견
수용 협동 세계시민성
다ㆍ情ㆍ다ㆍ감
  • 본교에서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해 구안하는 다·정(情)·다·감 프로그램은 다문화 감수성의 3가지 영역 중 2가지 영역 즉 다양성의 ‘다’와 관계성에 해당하는 ‘정(情)’이 함의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.
  • 다양성 영역(수용, 인식, 관용)
  • 관계성 영역(협동, 공감, 소통)
  • 다문화이해
  • 감수성함양